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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개발] 정서, 행동에 어려움이 있는 청소년을 위한 4박 5일형 단기과정 프로그램 매뉴얼 개발연구
청소년과 놀이문화연구소 조회수:9156 106.242.103.115
2014-03-18 14:15:00

 

연구책임자: 전국재

공동연구자: 우영숙, 박경호, 이정은

연구보조원: 허재승, 정희성

 

연구내용 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 정서?행동발달 선별검사’를 통해 ‘관심군’으로 분류된 청소년의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한 조직캠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국내외의 문헌을 조사하고, 현장의 요구를 분석하여, 구조화된 놀이상담, 모험기반 상담 등의 기법을 혼합한, 사회적 기술 향상을 위한 조직캠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실행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상담교사 및 담임교사를 통해 연구 목적에 부합한 20명의 중학교 3학년 학생을 추천받아 선발하였다. 대인관계, 자기주장 능력, 사회적 기술 등의 세 영역에서 사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연구 대상자의 대인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으나, 신뢰감 영역에서는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둘째, 연구 대상자의 자기주장에 유의미한 향상이 있었다. 셋째, 지도자의 관찰에 의한 사회적 기술의 수준에서 유의미한 변화가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정서?행동문제 청소년의 사회적 기술 향상을 위해 개발한 조직캠프 프로그램이 ‘관심군’ 청소년의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적용 가능성을 탐색할 수 있었다.

 

주요어 : 조직캠프, 구조화된 놀이 상담, 모험기반 상담, 사회적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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