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활동지도자

Home 지도자훈련 청소년 활동지도자




청소년활동 지도자과정 개요Summary



※ 찾아오시는 길: 서울시 마포구 독막로20 (합정동 364-70) \n※ 주차 공간이 협소하니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해주세요



청소년활동 지도자과정의 비전Vision





청소년활동 지도자과정의 특징Advantage

  • 만남이 교육보다 우선한다는 믿음

      첫째, 활동에서 전인교육의 길을 찾습니다.

      활동은 머릿 속의 지식을 가슴과 손으로 옮겨와 실천으로 연결시킬 수 있는 고리입니다.
      이 고리를 잘 연결할 지도력을 통해 기존 교육에 새로운 힘을 불어넣을 대안을 찾습니다.

  • 사람이 이론보다 우선한다는 믿음

      둘째, 청소년 중심의 활동, 동반자로서의 지도자상을 모색합니다.

      지도자가 계획하고 청소년은 참여하는 지도자 중심의 활동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청소년이 주도적으로 활동하는 청소년 중심의 프로그램, 지도력, 운영방식을 찾습니다.

  • 문제 중심이 아니라 사람 중심이어야 한다는 믿음

      셋째, 현장에 힘을 불어넣는 교육입니다.

      현장과 동떨어진 이론과 실천을 강의하는 교육이 아닙니다.
      각 분야의 대안을 찾기위해 열정적으로 살아온 강사들의 삶이 담긴 시간입니다.

  • 결과만큼 과정도 중요하다는 믿음

      넷째, 통합적인 청소년 활동을 제시합니다.

      청소년만이 아닌 청소년과 가족, 학교, 지역사회 등을 통합하는 활동을 제시합니다.
      교육, 상담, 복지와 활동을 융합할 수 있는 전문성을 익힙니다.

  • 현장을 중심으로 이론을 통합한 실천적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믿음

      다섯째, 지속적인 배움으로 가는 시작점이 됩니다.

      청소년활동을 지도하는 전문인으로서의 기본을 익히는 과정입니다.
      다양한 교육과정의 연계를 통해 지속적인 지도력 성장을 만들어 갑니다.




청소년활동 지도자과정 강사소개Instructor

전국재 소장(교육학 박사 / 상담심리 전공)

청소년과 놀이문화 연구소장(現)
장로회신학대학교 초빙교수(現)
연세대학교 교육학 박사 (Ph.D)
Wheaton College Christian Education (M.A)
Camp Dudley YMCA / Camp Forest Springs Internship(M.S)
Honeyrock Camp 한인프로그램 디렉터

  • 구조화된 놀이상담 시리즈 (시그마프레스)
  • 전국재의 놀이백과 시리즈 (시그마북스)
  • 놀이로 하는 정6품 인성교육 (2016, 청소년과놀이문화연구소)
  • 크리스천 캠핑 (2010, 홍림)
  • 야외집단활동론 (1998, 예영)

수석연구원 우영숙 (Ph.D.사회복지) / 청소년과 놀이문화 연구소 강사진


청소년활동 지도자과정 교재Textbook







청소년활동 지도자과정 커리큘럼Curriculum





※ 회차별 강의와 실습 내용은 변경 될 수 있습니다.\n※ 수료를 위해서는 두 학기를 모두 수강해야 하며 교육과정은 2학기부터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n



청소년활동 지도자과정 소감문Epilogue

청소년과 어린이들을 만나는 데 있어
지도자의 태도와 자세가 가장 중요한 부분임을,
활동과 프로그램을 뛰어넘어 진실된 마음
반드시 전달된다는 것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이진실(17기 수료)


시간을 내어 사람을 만나고
함께 놀고 웃으며 관계를 만드는 것.
이것을 통해 혼자 보다는 함께 하는 것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깨닫게 되는 과정
그 안에서 함께 성장하는 우리를 만나는 시간.
이것이 지난 1년을 통해 배운 것입니다.

이창덕(16기 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