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지도자

Home 지도자훈련 놀이지도자

놀이지도자 자격과정 소개Introdution




놀이지도자 자격과정의 필요성Necessity

놀이는 청소년들의 특권!

놀이는 자유로운 인간이 가진 고유한 행위이자 청소년의 삶이요 특권입니다.
그러나 오늘날 무기력하고 수동적으로 길들여져 가는 청소년들을 볼 때
놀이를 잃어버린 세대의 단면을 보는 것 같아 마음이 아픕니다.
연구소는 청소년들에게 놀이를 되돌려주어
이들이 자유와 자율, 이웃과의 사귐과 나눔의 성품을 갖춘
건강한 인격인으로 성장하는데 이바지 하고자 합니다.

구조화된 놀이

연구소는 이러한 관심에서 놀이를 연구해 오면서
'구조화된 놀이' 라는 개념을 개발해 왔습니다.
구조화란 놀이 고유의 속성인 자연성을 훼손시키지 않고 그대로 살리면서도
놀이하는 사람들이 놀이 세계에 몰입하여 가지는 느낌, 생각, 경험을
자연스럽고 명료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이에 연구소는 지도자를 중심으로 놀이를 지도하는 일반적인 지도 방법론을 뒤바꾸어
참여자(청소년) 중심의 놀이 지도력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놀이지도자 자격과정의 종류Types



※ 1급 놀이지도자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2급 자격 취득, 소논문 작성, 1급 전문연수, 140 시간 이상의 놀이지도 경력이 필요합니다.
※ 2급 캠프지도자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놀이지도자 기본과정(21시간)과 심화과정(21시간), 청소년활동 지도자교육과정(80시간) 및
    연구소에서 제공하는 기본 및 심화과정 연수/워크샵
이 필요합니다.
※ 연구소에서 제공하는 기본 및 심화과정 연수/워크샵으로는 놀이상담 워크샵, 모험놀이치료 워크샵 등이 있습니다.





놀이지도자 자격과정 커리큘럼Curriculum

기본과정 심화과정 과목 강의시간 실습시간
놀이의 이해
우리나라 놀이 정신 소개 / 놀이 이론
구조화된 놀이의 개념
1.5
구조화된 놀이와 상담
구조화된 놀이가 가진 상담적, 치료적 힘에 대한 이해
구조화된 놀이를 활용한 상담기법
1.5
놀이하는 인간과 집단의 이해 1,2
놀이하는 인간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놀이에 담긴 철학과 집단 개념에 대한 이해
1.5
지도자 윤리와 철학
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가치관, 철학에 대한 이해와 적용
1.5/3
놀이 지도력 1,2
놀이지도자의 리더십, 의사소통기술
집단 안에서의 피드백, 문제해결기술 훈련
1.5
놀이와 집단역동
놀이로 발생하는 집단역동에 대한 이햐와 이를 촉진하는 지도력 탐색
1.5
놀이집단의 발달과정
놀이집단의 시작부터 종결까지 과정을 이해하고 이에 따라 요구되는 지도력 탐색
1.5
놀이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놀이프로그램의 기획과 프로그램 작성이론, 평가방법에 대한 고찰
1.5
고급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놀이프로그램과정 종결시 평가방법론, 양적/질적 평가보고서 작성법
1.5
놀이 지도력 실습
교육생들이 직접 놀이를 진행
수퍼비전 및 교육생간의 상호 피드백 교환
2.5
놀이 실습
[집단 과정별]
집단을 여는 놀이, 집단의 절정, 집단을 마무리하는 놀이

[집단 주제별]
신뢰 쌓기 놀이, 협동놀이, 의사소통 놀이, 관계심화 놀이

[규모/장소별]
대집단 실외놀이, 소집단 실외놀이, 대집단 실내놀이, 소집단 실내놀이

[기타]
자연놀이, 교실놀이, 가족놀이, 기구활용놀이, 전래놀이, 놀이기구 개발 및 환경구성
9.5
합계 기본과정: 이론 9시간 + 실습 12시간 = 21시간
심화과정: 이론 9시간 + 실습 12시간 = 21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