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아리학교 교육내용

Home 메아리학교 메아리학교 교육내용

학년별 교육목표Educational Purpose





태극기

1-2학년중심가치 및 교육철학

  • - 주요가치: 사랑, 수용, 창조성, 감수성
  • - ‘소중한 나’: 한 사람, 한 사람을 특별하게 바라보는 관점(Self-worth)
  • - 자연활동을 통한 감수성 훈련 및 예술적 창조성 개발(Benefit of Nature Education)
  • - 주요활동: 자연미술활동, 야외노작활동 등

태극기

3-4학년중심가치 및 교육철학

  • - 주요가치: 건강, 인성, 사회성
  • - 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에너지를 소집단 안에서 건강하게 표현하도록(Social Skill Training)
  • - 높은 수준의 자연활동, 예술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함(Quality Education)
  • - 주요활동: 예술교육(체육, 미술, 음악, 공연), 우리나라 전통활동 등

태극기

5-6학년중심가치 및 교육철학

  • - 주요가치: 성취, 도전, 독립성, 자율성
  • - 참여하는 아이들이 주도적으로 활동을 기획하고 도전하도록(Self Directed Learning)
  • - 높은 수준의 사회적 경험을 통한 학습(Learning Through Internship)
  • - 주요활동: 동아리활동 중심(지역사회봉사활동, 전통시장 농산품 판매, 졸업여행 기획 등)



메아리 학교 교육내용Contents


1. 메아리 학교 교장 우영숙 박사


노래와 이야기로 여는 아침

  • - “어린이 마음이 담긴 어린이 노래를 부릅니다.”
  • - 동요를 부르며 어린이다운 마음과 따뜻한 정서를 가꾸게 됩니다.
  • - 큰 소리로 노래를 부르며 자신 있게 자신을 표현합니다.
  • - 매 회기 다양한 예술 영역을 활용하거나 본이 되는 어른을 모시고 의미 있는 주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눕니다.
  • - 다른 사람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며 생각의 넓이와 깊이를 확장합니다.


꼬마농사꾼

  • - “생명을 돌보고 가꾸어야 할 나만의 땅이 있습니다.”
  • - 노작교육: 스스로 농사를 지어보면서 정직한 땀의 기쁨과 가치를 느낍니다.
  • - 씨앗을 심고, 열매를 맺으며, 식탁에 오르기까지 전 과정을 경험합니다.
  • - 생명에 대한 존중, 사랑, 책임, 돌봄 등의 덕목을 자연스럽게 깨닫고 함양합니다.


자연, 예술교육

  • - “우리나라 최고의 예술교육전문가들이 함께 합니다.”
  • - 문화예술은 어린이들의 창조력이 자라는 원천입니다.
  • - 자연은 그 자체로 최고의 선생님이자, 교육입니다.
  • - 어린이들 스스로의 관심에 따라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져 자기주도적인 능력을 키워줍니다.


학년별주제활동

  • - “각 연령에 따른 어린이들의 성장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 - 선임지도자를 중심으로 학년별로 각 연령에 적절한 교육활동을 연구하고 실행합니다.
  • - 매주 지도자 모임을 통해 어린이 개개인의 변화와 성장에 관심을 두고 방향을 확인합니다.
  • - 메아리학교 전체 방향 속에서도 소집단 활동을 통해 어린이들의 필요를 놓치지 않습니다.


하루느낌나누기

  • - “하루 동안 자연 속에서 보낸 경험을 스스로 정리하는 활동입니다.”
  • - 도시에서 벗어나 자연에서 갖는 경험은 어린이들에게 잊지 못할 소중한 기억입니다.
  • - 일방적인 주입식 학습이 아닌 스스로 돌아보고 성찰하는 기회를 갖습니다.
  • - 동시 짓기, 그림일기, 자연물 만다라 등 자신만의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면서 정리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1. 메아리 학교 교장 우영숙 박사

1. 메아리 학교 교장 우영숙 박사